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정보

건강의 척도? 손톱으로 알아보는 내 몸의 건강상태

by 잡학에디터 2024. 4. 15.
반응형


Intro

손톱으로 내 몸의 건강상태를 알아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정보로 손톱은 우리의 건강 상태를 알려주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손톱은 손가락 끝에 있는 피부의 일부로, 손톱의 모양, 색상, 두께, 성장 속도 등이 건강 상태를 나타낼 수 있는데요, 손톱의 어떤 부분에서 건강상태를 알 수 있는지 더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톱의 상태에 따른 건강상태 TEST

 


∨ 색상의 변화: 황색, 갈색, 그리고 검은 색상 변화는 종종 감염이나 결핍증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특히 황색 손톱은 진균증같은 질병이나 흡연으로 인한 문제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푸르스름해지거나 검은 색상을 띄는 경우는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겼다고 판단할 수 있으며 호흡곤란, 심장 문제 또는 허혈성 질환의 증상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손톱의 색상이 불규칙하게 변할 경우, 감염, 대사 장애, 약물 부작용, 또는 중독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흰 반달 부분 (달 모양의 부분): 손톱의 맨 위에 있는 흰 반달 부분은 손톱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부분입니다.  건강한 손톱에서는 이 부분이 분명하게 보이는데 만약 이 부분이 사라지거나 변형된다면, 갑상선 문제나 기타 건강 문제의 징후가 될 수 있습니다.

∨ 손톱의 볼록하거나 오목해지는 모양: 손톱의 모양도 건강 상태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손톱이 볼록하거나 오목할 경우 갑상선 문제나 호르몬 이상, 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또한 손톱이 전부다 과하게 휘어진 모양을 보인다면 강직성 척추염과 같은 질병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 손톱의 성장 속도: 손톱의 성장 속도도 건강 상태와 관련이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의 손톱은 일반적으로 월별로 약 3~4mm 정도 자라며, 이는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만약 손톱의 성장 속도가 느리거나 빠르다면 갑상선 문제나 기타 건강 이상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 손톱의 표면 상태: 손톱의 표면이 거칠거나 울퉁불퉁하다면 대사 장애, 영양 결핍증, 또는 외상으로 인한 손상, 감염, 또는 피부 질환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손톱의 표면에 나타나는 검은줄 또는 갈색 반점은 멜라닌 색소의 이상 증가나 피부암의 징후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부러짐 또는 쉽게 깨짐: 손톱이 쉽게 부러지거나 깨질 경우, 단백질 부족, 아세틸렌, 아세톤 등의 화학물질로 인한 손상, 비타민 결핍, 또는 갑상선 문제와 관련될 수 있습니다.



 

 



손톱은 우리의 건강 상태를 알려주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이며,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할 부분입니다.  그렇지만 손톱의 변화는 항상 신체의 질병이나 문제를 나타내지 않을 수 있으므로, 너무 큰 걱정부터 할 필요는 없습니다. 내 손톱과 이상 증세들을 잘 비교해 건강 상태 체크해 보셨나요?  본인의 건강상태와 여러가지 요인들과 겹쳐 손톱에 이상 문제까지 발생한다면 의료 전문가인 의사와 반드시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톱이 건강의 척도를 알 수 있는 지표 중 하나이긴 하지만 절대적인 부분은 아니라는 점 다시한번 짚어드리고 가겠습니다.

 

 

 

 

단백질 부족할 때 나타나는 건강 신호

단백질은 우리 몸에서 다양한 역할을 하는 영양 성분 중 하나인데요, 근육이나 피부, 뼈, 손톱, 머리카락 등 신체 조직은 물론 호르몬과 항체, 효소의 구성 요소의 성분이 되기도 합니다. 평소 단

town-librar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