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한국

옷소매 붉은 끝동 드라마 정보 및 인물관계도 사극 로맨스

by 잡학에디터 2022. 9. 7.
반응형

옷소매붉은끝동 공식 포스터
옷소매 붉은 끝동 공식 포스터

 

 

  2021년 최고로 뜨거웠던 사극 옷소매 붉은 끝동. 정조 대왕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준 이준호와 자신의 삶을 사랑했던 궁녀 덕임의 애절한 로맨스를 그려냈던 작품입니다. 역사적 사실과 그럴듯한 픽션을 적절히 결합시켜 새로운 느낌의 이산을 만나볼 수 있는 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 드라마는 기획 당시 계획했던 16부작에 스페셜 1회를 더한 17부작으로 종영되었으며 현재 OTT 중 웨이브와 쿠팡플레이에서 감상 가능합니다.  

 

 

옷소매붉은끝동 스틸컷
옷소매붉은끝동 스틸컷

 

  드라마의 제목인 옷소매 붉은 끝동은 궁녀를 상징합니다. 궁녀들의 옷소매 끝이 붉다하여 홍수라 불리기도 했는데, 드라마 속에서는 누군가의 아내나 딸이기보다는 자유로운 궁녀의 삶을 스스로 택한 덕임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정조대왕이 평생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스스로 사랑해서 선택했다는 궁녀 의빈 성씨와의 로맨스를 작가의 상상력으로 그려낸 사극 로맨스 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 인물관계도 및 등장인물, 드라마 시놉시스 내용 정보를 살펴봅니다.

 

 

반응형

 

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 인물관계도

옷소매붉은끝동 인물관계도
옷소매붉은끝동 인물관계도

 

  드라마의 주요 인물은 이산과 성덕임입니다. 그리고 왕의 신임을 얻은 최측근 홍덕로가 이들과 삼각관계를 이루게 되는데 홍덕로가 질투하는 이는 덕임이가 아니라 이산입니다. 왕에게 사랑을 독차지하고 싶어 하는 신하와 그저 이산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덕임의 반대되는 행보가 눈길을 끄는 부분. 드라마는 로맨스 뿐만 아니라 궁궐 내부에서 벌어지는 정치적 사건과 더불어 암투 등 여러 사건들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이들이 그저 사랑만 할 수 없는 상황으로 만들어가기도 합니다. 

 

 

  • 이산 (배우 이준호) : 영조 대왕의 손자이자 왕세손. 이후 정조대왕. 남한테 엄격한 것 이상으로 자기 자신에 대한 관리가 무섭도록 철저한 인물. 할아버지 영조가 원하는 이상적인 후계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인물. 우연히 동궁의 서고에서 맹랑한 궁녀 성덕임을 만나고 잊었던 감정을 느끼게 된다
  • 성덕임(배우 이세영) : 자신이 선택한 삶을 지키고자 한 궁녀. 활발한 성격에 장난이 심하기도 하지만 나름 진지한 삶의 목표가 있다. 큰돈을 모아 족보를 사고 오라비의 신분을 세탁시키겠다는 계획. 궁에서 벗들을 가족 삼아 평화롭지만 똑같은 일상을 지내고 있다. 어느 날 동궁의 서고를 마음대로 드나드는 사내를 만나고 소박했던 인생이 격변하기 시작한다
  • 홍덕로(배우 강훈) : 자는 덕로 이름은 홍국영. 이산의 어린시절부터 함께 한 심복. 잘생긴 얼굴과 부드러운 눈웃음에 궁녀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지만 사실 그 속은 구렁이가 따로 없다. 

 

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 내용 정보

옷소매붉은끝동 스틸컷
옷소매붉은끝동 스틸컷

 

  드라마는 궁녀들의 삶에 있어서 왕이란 존재는 그야말로 유리천장을 뚫을 수 있는 만능키 같을 텐데, 그것을 거절한 한 궁녀에 대한 이야기를 담아냅니다. 어린 시절 생각시로 들어와 궁녀가 된 성덕임은 사도세자와 얽혀 역적의 자식으로 몰린 채 한성을 떠나게 된 오라비와 다시 만나는 것을 목표로 소박한 꿈을 꾸며, 궁녀인 벗들을 가족 삼아 평범하고 행복한 삶을 누리고 싶어 하는 여인입니다. 궁에 한번 들어오면 왕의 여인이라는 이유로 평생 시집을 갈 수 없고 궁에서 죽어야만 하는 운명을 가졌기에 덕임에게 있어 벗들은 가족 그 이상의 의미가 있었습니다. 

 

 

옷소매붉은끝동 스틸컷
옷소매붉은끝동 스틸컷
옷소매붉은끝동 스틸컷

 

  그런 그녀의 앞에 나타난 남자. 다름아닌 동궁의 주인 이산입니다. 이산은 누구나 알고 있는 가슴 아픈 사연을 갖고 있는 비운의 임금인데요, 아버지의 죽음과 더불어 할아버지인 영조대왕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자신을 늘 채찍질하는 인물이기도 합니다. 평생을 올곧은 일만 하며 자신을 몰아붙이던 그의 앞에 등장한 궁녀 덕임. 자신이 동궁전의 주인인지도 모르는 동궁 나인을 놀려먹는 재미로 편안하게 대화를 하다 보니 어느새 덕임과 함께하는 시간이 소중해지기 시작합니다

 

 

옷소매붉은끝동 스틸컷
옷소매붉은끝동 스틸컷

 

  이산과 덕임은 서로 연정을 갖고 있는 듯 보였으나 덕임은 임금과 함께하는 삶을 끝까지 거부합니다. 왕세손에서 왕이 되어 세상 모든 것을 가질 수 있게 되었지만 유일하게 가질 수 없는 것이 덕임의 마음이었으니, 정조 대왕의 마음은 더욱 간절해집니다. 덕임은 임금을 위해 어떤 일이든 하겠다고 말하지만 마음만은 줄 수 없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옷소매붉은끝동 스틸컷
옷소매붉은끝동 스틸컷

 

  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은 이산과 덕임의 로맨스 뿐만 아니라 영조대왕과 이산의 이해충돌, 궁녀들의 택군을 비롯한 여러 정치적 에피소드를 더해 더욱 흥미진진하게 진행이 되는데, 이산에게 위기가 닥칠 때마다 덕임은 자신의 목숨을 걸고 그를 지켜주려 노력합니다. 그런 상황들이 반복되면서 더욱 덕임을 연모하게 되는 이산, 조선시대 밀당이 바로 이런 걸까요?

 

   드라마 이산에서 다뤘던 정조대왕과 의빈 성씨의 사연에 픽션을 더해 만들어 낸 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 애절하면서도 설레고 그러면서도 사랑만을 생각할 수 없는 임금의 마음을 잘 표현한 배우 이준호의 새로운 면모를 볼 수 있어서 더 인기가 높았던 작품. 새로운 느낌의 정조대왕 이산을 감상하고 싶다면 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